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출산지원금 100만원 받으세요.
2024년에는 지원금도 늘어나고 출산혜택도 늘어납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부가 지원해주는 출산지원금 출산혜택을
안내해드리니 모두 정부지원금 받으시기 바랍니다.
목차
출산지원금을 알아보기 전에 임신계획이나 임신중 또는 출산을 하셨다면 필수로 찾아보는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사이트에 가입해 이용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지자체에서 주는 출산지원금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 출산지원금 국민행복카드 신청하기
정부에서 지원하는 출산지원금은 현금이나 국민행복카드(바우처 카드)로 지급됩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분야의 국가바우처를 한 장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임신했을때부터 받는 건강보험 임신출산진료비, 산모신생아건강관리지원, 첫만남 이용권, 분유지원, 아이돌봄 서비스 등 출산 및 육아와 관련된 지원금 외에 다른 지원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카드사 상품이 아닌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 등 여러 정부기관에서 지원하는 정부지원카드이며, 국민행복카드 발급은 자주 이용하시는 카드사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출산 지원금
산부인과에서 임신이 확인되면 임신확인서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임산부로 등록 및 신청합니다.
◈ 단태아 100만원 지원
◈다태아 140만원 지원
◈분만취약자(분만취약지역 임산부)는 20만원 추가 지원
국민행복카드로 지원금이 충전되고 산부인과 진료비 결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임신바우처는 출산 후 2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산지원금은 지자체마다 지원금이 각각 다르니 "아이사랑"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원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가구 주민등록 주소지가 해당 지자체에 6개월 이상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출생아 또한 해당 지자체에 출생신고되어야 합니다.
출생일로부터 1년 안에 출산지원금을 신청해야받을 수 있습니다.
첫만남 이용권
첫만남 이용권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아기로 출생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지원금은 200만원으로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포인트로 지급됩니다.
첫만남 이용권 지원금액은 출생아당 200만원의 이용권을 지급하며 출생순위나 다태아 등에 상관없이 출생아동 1명당 200만원을 지원받습니다. 2024년부터 달라진 점은 둘째아이부터 2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인상됩니다.
첫만남 이용권은 국민행복카드 이용권으로 지급이 원칙이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예외로 현급으로 지급합니다.
이외에도 부모급여, 아동수당, 각종할인 혜택등도 다른글 보기에서 알아보시고 꼭 챙겨 받으세요